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사진보정법

포토샵 노란 치아 하얗게 보정하는 법 알아보자

by 똑순이 똥비 2023. 7. 18.
반응형

포토샵 미백효과 6단계 알아보기.

포토샵으로 노란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볼 예정이다. 사진 속 활짝 웃고 있는 인물사진에서 의도하지 않게 눈에 띄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노란 치아인데, 노란 치아는 인물의 표정이나 분위기보다 가장 먼저 눈에 띄기 때문에 포토샵으로 하얗게 미백하는 것은 필수이다. 포토샵에서 간단한 방법으로 노란 색감을 하얗게 만들 수 있다. 이는 치아뿐만 아니라 배경의 전반적인 노란끼를 제거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고, 노랗게 촬영된 피부 톤을 밝게 보정할 때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 가져오기.

포토샵을 열고, 보정할 사진을 가져온다. 보통 야외에서 촬영한 원본 사진을 많이 편집한다. 사진 속 인물의 노란 치아를 보정하는 경우가 많다. 실내에서 촬영할 때에는 조명을 강하게 틀어놓는데, 반대로 야외에서 촬영할 대에는 주변의 노란색을 렌즈가 흡수하여 실제 하얀 치아가 노랗게 보이는 경우가 있다. 예시 사진은 해가 질 때 야외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노란색을 렌즈가 흡수해 치아가 더욱 노랗게 보인다.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드는 방법은 다음 포스트에서 알아보도록 한다.

하얗게 보정할 영역 선택하는 법.

포토샵 좌측 선택 도구를 클릭한다. 마우스로 선택 도구를 2초간 누르고 있으면 하위 카테고리가 활성화되는데, 여기서 Elliptical Marquee Tool을 선택한다. 원형이며 상단의 페더 값은 30 정도로 설정한다. 하얗게 보정할 영역이 크지 않다면 페더 값은 10으로 작게 설정한다. 페더 값은 크면 클수록 주변 경계선이 흐려진다. 보정할 때에는 페더 값을 크게 설정해야 자연스러운 보정이 완성된다. 마우스로 클릭-드래그하여 점선으로 둘러싸인 면적을 넓힌다.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드래그하면 영역을 추가로 넓힐 수 있다.

레이어 패널에서 필터 열기.

포토샵 우측 하단의 Layers 패널에서 하단에 원형 아이콘을 클릭한다. 이 아이콘의 이름은 Create new fill or adjustment layer인데, 서브 카테고리에서 Hue/Saturation을 클릭한다. 밝기와 색상, 채도를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다. 채도 버튼을 왼쪽으로 옮길수록 흑백으로 색상이 날아가게 된다. 반면 채도 버튼을 오른쪽으로 이동할수록 색상은 더욱 선명해지고, 원색이 강렬해진다. 노란 색감을 하얗게 보정할 때에는 색채를 크게 낮춰 흰색 계열로 만들어준다.

색채 및 밝기 조절하기.

Hue/Saturation의 Properties 창이 열리면, Preset은 Master로 기본 설정되어 있다. 이 부분을 클릭해 Yellows로 변경한다. 이것은 노란 영역만 집중적으로 색상 필터를 적용할 것이란 의미이다. 하단의 Hue는 건드리지 않고, Saturation과 Lightness의 버튼만 좌우로 움직여 색상을 보정한다. Saturation 버튼은 왼쪽으로 완전히 옮겨 -100으로 만들어주고, Lightness는 오른쪽으로 옮기며 어색하지 않은 밝은 톤으로 만들어준다.

원본과 필터 레이어를 합치는 방법.

노란 치아를 하얀 치아로 자연스럽게 보정한 후에는 원본 배경과 필터 레이어를 합쳐준다. 필터가 풀리지 않도록 묶어주는 단계인데 아주 쉽다. 레이어 패널에서 Shift를 누르고원본 배경과 필터 레이어를 동시에 클릭한다. 모두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Merge Layers를 선택한다. 또한 이 경우에는 Merge Visible을 클릭해도 된다. 만약 한 장의 사진 속에서 많은 필터를 적용했다면,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모든 레이어를 선택해 합쳐준다.

미백 사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하얗게 보정을 완료한 뒤에는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일부만 보정했을 때에는 인물 피부색이나 배경색과 치아가 조화롭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색상 범위를 작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주변 환경의 채도 및 밝기를 조절해 사진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야 한다. 노란 피부 톤을 보정할 때에도 Hue/Saturation 필터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의 큰 범위를 먼저 보정한 후에 작은 범위를 보정할 것을 권장한다. 따라서 사진 전체의 색상을 먼저 검토하고, 작은 범위는 다음 단계에서 검토하기를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