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피부 보정 법 6가지 알아보기.
포토샵에서 인물사진의 피부를 어떻게 보정하는지 방법을 알아보자. 포토샵 피부 보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블러 필터이다. 포토샵을 열었을 때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필터 효과이므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가우시안블러, 박스블러를 사용하여 얼룩덜룩한 피부 및 모공을 매끈히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포토샵 피부 보정 시에 가장 중요한 점은 사진의 해상도인데, 해상도가 높을수록 필터 효과를 더욱 강하게 주면 된다.
사진 가져오기.
포토샵을 열고 보정하고자 하는 사진을 불러온다. 이때 사진의 해상도가 크면 클수록 모공과 주름, 솜털이 부각된다. 얼굴이 확대된 사진일수록 적은 면적을 여러 번 선택해 블러 필터를 적용한다. 면적이 넓을수록 필터값은 크게 적용하고, 면적이 좁을수록 필터값은 작게 적용하도록 한다. 포토샵 피부 보정 시에는 블러 필터 외에 밝기 효과 도구와 어둡기 효과 도구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 입체적인 얼굴 사진을 만들 수 있다. 사진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파악하여 밝기, 채도, 대비를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 몰입도 높은 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피부 보정이 필요한 면적 선택하기.
좌측의 선택윤곽도구를 눌러 원형 선택윤곽도구를 선택한다. 다음으로 상단의 페더 값을 입력한다. 페더 값은 해상도가 높거나 보정 면적이 클수록 30~50을 설정하고, 해상도가 낮거나 보정 면적이 작을수록 10~20으로 설정한다. 예시 사진은 피부가 확대된 사진이므로 페더 값을 30~50으로 설정한다. 사진에서 보정할 면적을 클릭-드래그한다. 이때 Shift를 누르면 면적을 더할 수 있고, Alt를 누르면 면적을 뺄 수 있다. 보정할 면적을 세부적으로 선택하면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이질감 없는 피부 보정 사진을 완성할 수 있다.
포토샵 가우시안 블러 필터 적용하기.
피부 보정 영역이 선택된 상태에서 상단의 필터를 클릭하고 블러에 마우스를 가져간다. 우측에 세부 흐림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가우시안블러를 클릭한다. 작은 창이 뜨면, 버튼을 좌우로 움직이며 블러 농도를 확인한다. 가우시안은 안갯속 뿌연 느낌으로 흐림 효과를 줄 수 있다. 다른 블러 종류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자연스럽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효과이다. 피부 보정뿐만 아니라 윤곽선을 없애거나 울퉁불퉁한 표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데 사용한다. 또한 사진에서 주인공 뒤에 있는 다른 사람들의 얼굴을 자연스럽게 가리기 위해서 가우시안을 사용한다.
포토샵 상자 블러 필터 적용하기.
흐려진 면적과 주변 면적을 박스블러로 어우러지도록 할 단계이다. 페더 값 30~50 정도로 설정한 상태에서 선택윤곽도구로 피부 보정 면적을 추가로 선택한다. 상단 필터에서 박스를 선택한다. 한 번에 자연스러운 효과는 어려우므로, 여러 번 나눠 영역을 선택하고 블러 효과를 적용하도록 한다. 박스는 가우시안블러와 모양 및 효과가 유사하지만 좀 더 원형을 유지하며 흐려지는 특징이 있다. 뒤에 있는 물체 또는 입체적인 오브제에서 깊이감이나 원근감을 표현할 때 주로 사용하는 효과이다.
보정 사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사진 보정이 완료된 후에는 Ctrl과 D를 함께 눌러 선택된 영역을 해제한다. 추가로 흐리게 보정할 부분이 있다면 선택과 블러 필터 적용을 반복한다. 보정할 부분이 없다면 상단의 파일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클릭하고, 파일 형식은 JPG 또는 PNG로 선택해 저장한다. 만약 피부 보정을 추가로 할 계획이 있다면, PSD도 저장한다. 포토샵 작업 영역 카테고리에서 피부 보정 전과 후를 각각 클릭하며 결과를 비교할 수 있다.
사진 속 배경 블러 적용하기.
인물 사진뿐만 아니라, 사물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뒷배경을 흐리게 설정할 때에도 블러를 적용한다. 이때 자연스러운 흐림 효과를 위해 면적이 넓은 배경은 페더 값 50~70으로 설정한다. 가우시안필터와 박스필터를 적절히 혼용하면 더욱 부드러운 사진 보정을 완성할 수 있다. 포토샵 블러 효과를 적절히 사용하면 사진 속에서 사물의 깊이감과 원근감을 잘 표현할 수 있다.